2015년12월16일 들풀성서학당
모세오경36번째:창세기22장 강의안
오늘로 금년 성경공부 종강입니다. 1년간 주옥같은 강의로 감동과 은혜주신 목사님 감사합니다. 함께 열심히 참석하여 열공해주신 들풀성도님들 모두 수고하셨읍니다. 여러 사정으로 참석 못하시는 성도님들께 은혜는 자꾸 퍼뜨리고 주위에 확산시켜야한다는 목사님 뜻 받들어 나름 열심히 전달해 드리려고 노력했읍니다. 새해 성경공부도 엄청 기대됩니다. 많이 많이 참석하셔서 많은 은혜받으시고 목사님 강의를 경청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난주 살펴봤던 창세기22장은 너무 중요한 가르침을 주기 때문에 목사님께서 하루 더 세밀히 강의해 주셨읍니다.
1.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아브라함에게 크나큰 시험이자 시련입니다. 이 시험과 시련은 나도 피하고 싶지만 나에게도 갑자기 닥칠수있읍니다. 이런 감당하기 어려운 시험이 올때 우리는 3가지 모습으로 반응합니다.
①거절하거나(못들은척하거나 아예 하나님을 떠나거나)/②거래(합의)…이번에 제뜻대로 해주시면 앞으로 제가 어떻게해드리겠읍니다…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③무조건 이의 달지않고 순종하거나 입니다. 아무래도 순종이 어렵지만 순종이 신앙의 모습입니다.아브라함은 순종을 택했읍니다.
하나님은 이삭사건을 통해 가장 소중한것을 나에게서 가져갈때도 하나님을 믿을수 있는지 물으십니다. 우리는 이 고도로 어려운 테스트를 통과하여 모두,한없이 쏟아부어주시는 하나님 축복을 받아야겠읍니다.
2.비극은 어떤 루트로 옵니까? 3가지 루트로옵니다. 첫째,하나님이 시험으로 주시는 비극이 있읍니다(예: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는시험.내가 가장 아끼는것을 버리라하시는 요구) 둘째,내가 만드는 비극이 있읍니다.이 비극은 내가 바뀌어야 해결됩니다. 내가 바뀌지읺고 하나님 탓만 하면 안됩니다. 셋째,환경에서 오는 비극이 있읍니다(전쟁,천재지변등)
피하고 싶은 비극이지만 비극은 사람을 성장시키는 힘이 있읍니다. 살아남으려는 굉장한 애씀과 그 고난을 통과하려는 나의 투혼이 나를 정신바싹 차리게하고 나를 성장시킵니다. 이삭번제 사건의 비극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삭입니다.
5절에 ‘아이’라는 성경구절은 나아르(naar)인데 이것은 건장한 청년을 뜻합니다. 즉 이삭의 번제사건 당시 나이가 10대 후반 내지 20대초반임을 의미합니다. 번제단에 번제물로 포박되어 제물로 바쳐진 당시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100세 넘은 아버지가 팔을 뒤로 묶고 제단에 눕히고, 칼로 목을 따려고 하는데 건장한 청년인 이삭이 자발적으로 순종안하고 저항했다면 이것이 가능했을까요?
죽음의 자리에서 빠져 나올수도 있었던 이삭이 늙은 아버지에게 결박 당한채 제단에 올라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약의 이삭은 신약의 예수님의 모습입니다. 골고다 길을 가신 예수님이 십자가고난의 잔을 “아버지의 뜻이라면 마다하지 않겠읍니다”하고 순종한것처럼 이삭은 순종한것입니다. 이 순종의 모습은 신앙의 가장 높은 경지입니다.
아브라함과 희생제물이 되기위해 3일길을 떠난 이삭의 모습은 고대의 중요의식인 성년식의 모습으로 테오도르 라이크란 정신분석학자(프로이드제자)는 얘기합니다.이삭은 집과 어머니를 떠나 홀로 죽음직전까지 갔다온 사건을 통해 비로서 성년이 된것입니다.
죽음의 체험을 임사체험이라합니다.그리스도인은 모두 임사체험을합니다. 옛사람이 죽어야 새사람이 되기때문입니다. 사람은 죽음체험을 통해 비로서 성인,어른이됩니다.죽음의 체험(영적,정신적)이 없으면 겉모양이 어른이더라도 어른아이일 뿐입니다. 바울도 중생을 얘기했읍니다(born again).우리 그리스도인은 주님이 부활하셨기때문에,우리의 죽음 넘어 있는 부활로 우리의 결말은 Happy endin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3.아브라함은 누가 부르던(하나님,이삭,천사)응답합니다. Here I am (Hinneni힌네니)!! 이것은 일종의 감탄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드디어 저를 불러주시네요. 감사합니다.제가 여기 있나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함이 우리 삶 가운데도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부르실때 알아 들을려면 하나님과 주파수가 맞아야합니다. 주파수를 맞추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성경보는 훈련과 기도훈련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성경의 하나님의 사람들은(모세,사무엘,이사야) 하나님이 부르실때 모두 ‘힌네니 ‘라고 응답했읍니다. 나도 준비되어 있어야합니다.
하나님께 주파수를 맞추고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듣고 응답하고(힌네니) 아브라함의 순종과 이삭이 보여준 ‘자발적 순종’의 모습을 배워갈때 우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한없는 축복을 주시는 높은 수준의 신앙단계에 이르를 것입니다!!
‘우리의 조상 아브라함이 왜 축복을 받았읍니까? 그가 신앙을 통해 의롭게 진실하게 행동했기 때문이 아닙니까? 이삭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면서도 기꺼이 자신이 희생제물이 되기를 허락해습니다'(클레멘트 서신 1서)
1634년 렘브란트의(이삭의 희생)(표지그림) —이 그림을 통해 천재화가가 당시 사건을 생생한 그림으로 보여줍니다.(그림의 상세한 해설은 생략합니다)
롬8:32…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정리: 김화영)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