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6.28. 주일 설교: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요일2:15~17). 양은익 목사.

 

말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요일2:15~17)

오늘 말씀의 주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간단한 주제가 아니지만 하나님의 뜻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오늘 본문에 보면 신자에 대한 두 가지 설명이 나옵니다. 하나는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 두번째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신자입니다. 말씀의 요지는 세상은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가득하지만 그런 것들은 잠깐이기에 영원한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찾아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 대단히 묵직한 주문이고, 깊은 주문입니다. 길에는 세 가지가 있다. My way, Your way, God’s way 입니다. 여기서 길은 뜻이라고 해도 됩니다. 뜻에는 My will, Your will, God’s will이 있습니다. 이 세 뜻이 합해져서 삶을 움직여 갑니다. 가장 좋은 것은 세 뜻이 일치하는 것입니다. 현실은 일치하지 않기에 갈등이 있습니다. 일치하지 않을 때는 앞서와야 하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세 뜻 중에서 1번은 God’s will입니다. 내 뜻과 내길이 앞설때가 많지만 내 뜻보다 하나님의 뜻이 더 높고, 깊고 넓다는 것을 알아하나님의 뜻을 고민하고 찾아내서 따르는 것이 신앙인들이 가야 할 길이고, 나를 살리는 길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 하나님의 마음은 무엇일까? 어떤 결정을 하기를 원하실까?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이런 물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은 만만치는 않습니다. 이거다 하면서 ‘점지’해 주면 좋겠는데 그런 법은 별로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을 온전히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큰 뜻은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만,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하나님의 뜻은 부분적으로만 알 뿐이지, 은폐되고, 가려져 있기 때문에 ‘그 날’이 오기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왜 이런 길을 주시는지, 왜 이런 어려움을 주시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런 한계속에서 최선을 다해 찾아가는 겸손한 길이고, 믿음의 길입니다. 감사한 것은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마음은 렘29:11에서 있는 말씀처럼 우리의 재앙과 실패가 아니라 우리의 평안과 희망이기 때문에 이런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을 때 주의할 게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을 때 내 뜻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찾아서는 안됩니다. 내 뜻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하나님의 뜻을 찾고, 구하게 되면 그런 하나님의 뜻은 내 뜻을 이루기 위한 액세서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는 사람들이 가져야 하는 중요한 전제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입니다. 신뢰가 없으면 하나님의 뜻은 알았다고 해도 행할 수가 없습니다. 복종하고 신뢰할 때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뜻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발견할 수 있는 길을 어느 정도는 주셨습니다. 양심을 통해서 말씀하실 때도 있고, 어떤 때는 상식으로도 알 수 있게 하십니다. 사람들의 조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역사의 흐름을 보면서도 판단하게 하시고, 가장 중요한 말씀과 성령의 이끄심으로 당신의 길을 가르쳐 주십니다. 이런 것들에 집중하게 되면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어느 길로 가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길에 대해서 세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서술형으로 묻지 말고 OX형으로 물어 보십시오. 의외로 쉽게 하나님의 뜻을 분별 할 수 있습니다. 이 일을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맞으면 O고, 틀리면 X입니다. 이것만 제대로 물어도 하나님의 뜻을 충분히 분별해 낼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을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이렇게 행동하는 것을 하나님이 좋아하실까? 이렇게 말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이렇게 돈을 쓰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이 결정을 하나님이 좋아하실까? 지금 내 내면의 상태를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많은 것을 선물하는 대단히 중요한 물음입니다. ‘하나님’이라는 단어에 집중해서 묻게 되면 답이 나옵니다. 기뻐하지 않는다는 판단이 들면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생각하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하지 않음과 함 속에 내가 보지 못하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숨어 있습니다.

(2)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때 은사를 확인하십시오. 은사는 하나님이 각 개인에게 주신 선물이고 재능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살리는 쪽으로 가는 게 하나님의 뜻입니다. 은사를 주셨다면 하나님은 은사를 사용하기 원하실 것입니다. 이 은사를 잘 살피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을 분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3) 교회를 고려하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십시오.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찾을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교회는 중요하기 때문에 교회를 세우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됩니다. 내 행동이 교회를 세우는가? 허무는가? 교회에 유익을 주는가? 교회를 힘들게 하는가? 교회에 유익이 되면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세우시기 원하기 때문에 교회가 어려움에 처하는 것을 원하시지 않습니다.

이 원리는 가정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 결정이 가정을 세우고, 가족 모두에게 덕이 된다면 하나님은 가정을 세우기 원하시고, 가정의 화목을 원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일 확률이 높아 지는 것입니다.

세 가지 말씀드렸습니다. 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가? ② 하나님이 주신 은사인가? ③ 교회와 가정을 세우는가? 사람을 세우는가? 이 질문만 잘해도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분별해 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어떤 기준과 결정을 가지고 살아가십니까? My way. Your Way만 보지 마시고, God’s Way가 있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매순간 묻고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 찾음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과 삶을 복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마음에 품고 기뻐하는 주일 아침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