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거짓 믿음(약2:14~26)

20160705

2016년 7월 5일
새벽을 깨우는 말씀

거짓 믿음(약2:14~26)

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단락 구분]
14-17절. 행함이 없는 믿음
(1) 행함이 없는 믿음의 헛됨(14절)
(2) 말뿐인 믿음의 예(15-18절)
(3)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17절)

18-20절. 행함으로 증명된 믿음의 중요성
21-24절. 행함으로 증명된 믿음의 예:아브라함
25-26절. 행함으로 증명된 믿음의 예: 라합

*매일 성경 7.8월 호(성서 유니온 발행)을 비치해서 같이 보면 좋습니다. 사무실로 신청하면 됩니다. 

[말씀]

오늘 한날도 믿음으로 승리하는 복된 날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주신 말씀은 믿음에 관한 말씀입니다. 믿음은 참 귀한 것입니다. 믿음이 있기에 하나님을 믿고, 바라볼 수 있고, 변화 무쌍한 세상에서 중심 잡고, 흔들리지 않고 살아 갈 수 있습니다. 이 처럼 귀한 믿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십시다.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임을 믿어야 할지니라.

믿음 주신 하나님께 보답하는 길은 굳센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겁니다. 하나님이 함께 계시고, 하나님을 찾을 때 상 주신다는 것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살아 있는 믿음, 진실한 믿음, 굳센 믿음이 되도록 애써야 합니다.

오늘 말씀에 보면 세 종류의 믿음을 볼 수 있습니다. 죽은 믿음, 귀신의 믿음, 살아있는 믿음입니다.

1. 죽은 믿음(거짓 믿음)
죽은 믿음은 17절에 나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이 죽은 믿음입니다. 자기는 믿는다고 하고, 믿는다고 교회도 다니고, 기도도 하는데 ‘말’만 있는 겁니다.

먹을 게 없고, 입을 게 없어서 배 고프고, 추워하는 사람이 있는데 가서 먹으세요. 가서 입으세요라는 말만 합니다.  말은 누군들 못하겠습니까? 믿는다면 믿는자다운 모습, 행함이 있어야 진실한 믿음, 살아있는 믿음이지 말로 생색내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고, 거짓된 믿음입니다.

14절에서 아주 중요한 질문을 합니다. 믿음이 있다고 하면서 행함이 없다면 그게 참 믿음이겠는가? 믿음이 아닙니다. 믿으면 믿는 사람다운 행동이 나와야 믿음입니다. 믿는데 행동이 없으면 남는 것은 위선입니다.

마23:3.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그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아니한다.

우리의 믿음과 신앙생활이 이렇게 되지 않도록 늘 조심 조심해야 됩니다. 믿음의 증명은 행동입니다. 말뿐인 믿음은 유익도 없고(14절), 헛되고(20절), 죽은 믿음(17절)이라는 야고보 사도의 말씀 잘 새겨서, 내 삶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믿음이 가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2. 귀신의 믿음
19절에 보면 귀신의 믿음이 나옵니다. 귀신들 처럼 하나님이 있다는 것만 지식적으로 인정하고, 순종도 없고, 따름도 없는 그런 믿음입니다. 19절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면 뭐하냐는 거지요. 인정하는것은 잘한거지만 하나님 없는 것 처럼 살면 다 헛것이라는 겁니다. 가져서는 안되는 믿음의 모습입니다. 믿음은 나타나야 믿음입니다.

3. 살아있는 믿음. Dynamic faith.
우리가 가져야 하는 믿음은 믿음과 행함이 일치하는 믿음입니다. 행함으로 믿음을 보여주고, 믿었기에 행하고. 이게 살아있는 믿음입니다.

아브라함은 독자 이삭을 제단에 바치는 살아있는 믿음을 보여 주었고, 라합은 목숨 걸고 정탐꾼들을 보호하는 믿음을 행할 수 있었습니다.

참된 믿음, 살아있는 믿음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믿기에 강하고 용기있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바라기는 우리의 믿음이 살아있는 믿음 되서 믿음과 행함이 일치하는 하나님이 기뻐하는 믿음의 삶 살기를 바라겠습니다.

하나님, 우리의 믿음은 나의 행함으로 나타날 때 살아 있는 믿음, 진실한 믿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가 믿음 생활하지만 믿음에서 흔들릴 때가 많았음을 고백합니다. 우리의 믿음이 더 굳세질 수 있도록 늘 도와 주시고 인도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흔들리고 아픔을 겪을 때 마다 믿음 주셔서 하나님 없는 자처럼 살아가지 않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하나님 굳건히 바라 볼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정리: 김화영)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