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나팔 소리(민10:1-10). 2017.3.17

20170317

2017년 3월 17일
새벽을 깨우는 말씀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은 나팔 둘을 만들되 두들겨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영을 출발하게 할 것이라 3나팔 두 개를 불 때에는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 4하나만 불 때에는 이스라엘의 천부장 된 지휘관들이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며 5너희가 그것을 크게 불 때에는 동쪽 진영들이 행진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은 나팔을 만들게 하십니다. 그리고 나팔의 수와 소리의 강약과 장단과 고저에 따라 이스라엘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말씀해 주십니다. 히브리어 원어엔 각각의 소리를 ‘타카(תָּקַע), 하리아(הָרִ֣יעַ), 테루아(תְּרוּעָ֑ה)’란 단어로 다르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팔 소리는 그 수와 각각의 소리에 따라, 온 회중을 소집하는 것인지(3절), 천부장들을 소집하는 것인지(4절), 행진 대열의 출발을 알리는 것인지(5-6절), 전쟁 출정을 알리는 것인지(9절), 희락의 날과 절기와 초하루를 기념하기 위한 것인지(10절)를 나타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 나팔 소리를 잘 구분하여 듣고 따라야 했습니다.

나팔 소리는 첫 번째로 백성을 소집하고 이동할 때입니다. 구름(불)의 움직임와 함께 나팔 소리에 온 진영이 소집되어 출발합니다. 언약궤가 제일 앞서고 동쪽 지파, 성막 휘장과 천, 남쪽 지파, 성막 성물, 서쪽 지파, 북쪽 지파가 순서대로 행진합니다(10:11-28). 두 번째로 출정식에도 나팔을 크게 붑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나팔 소리에 이스라엘을 기억하시고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 약속하십니다. 세 번째로 희락의 날이나 하나님께 정한 절기 제사를 지낼 때도 나팔을 붑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기억하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한 나팔 소리는 구름(불)과 함께 움직이는 200여 만 명에게 울려 퍼집니다. 행진 중에, 출정 중에, 제사 중 제물의 향과 연기 속에서 울려 퍼지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나팔 소리로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셨고, 이스라엘은 나팔 소리로 하나님께 올려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나팔 소리, 그 음성을 세밀하게 듣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귀 기울여 당신의 음성을 듣기를 원하십니다.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마 11:15)”, “너희는 귀를 기울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자세히 내 말을 들으라(사 28:23)”

우리의 형편을 다 아시는 하나님께 의지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기도의 나팔 소리를 올려 드립시다. 하나님께서는 기억하시고 대적에게서 구원하신다고 약속하십니다(민10:9). 기쁘고 즐거운 날에 감사하며 더더욱 하나님께 예배 드리기를 사모합시다. 하나님께서는 그 예배의 나팔 소리를 받으시고 기억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민10:19).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분이시며 또한 우리를 들으시는 하나님과 귀한 교제가 날마다 더해 가기를 소망합니다. 더 귀 기울여 주님 음성 듣고 더 깊이 주님께 아뢰며 하나님을 만나는 하루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