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풀들의 함성: 금요 기도회 (2016.11.18)

Together

2016년11월18일 금요기도회

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찌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14 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끼치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 15 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고하고(욜2:13-15)

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 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눅18:13-14)

1. 회개의 기도
요엘서2:13~15절 말씀과 누가복음 18:13~14절 말씀의 공통점은 회개입니다. 요엘서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회개를 얘기합니다. 옷을 찢지 말고 즉 흉내만 내지 말고, 마음을 찢으라 합니다. 마음을 다해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백성의 죄도 중보하며 기도하고, 너희 자신의 죄도 회개하라고 하십니다. 은혜롭고, 자비롭고, 노하시기를 더디 하시는 하나님께서 원래 계획(재앙)을 뜻을 돌이키시며, 복을 주실 것이니, 금식하며 성회로 모여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절실한 기도의 모습입니다. 마음을 다해 기도드림으로 하나님의 긍휼이 임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누가복음 본문은 세리의 기도입니다. 당시의 세리는 엄청난 죄인입니다. 세금을 나서서 걷으며 뺏는 일을 합니다. 그런데 세리가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감히 하늘을 보지 못하고 기도합니다. 회개는 깨달음을 통해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회개는 언제나 필요합니다. 회개가 필요 없는 사람은 없고, 회개가 필요 없는 시대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과 모든 교회, 모든 사회가 성결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회개입니다.

제자리로 가려는 큰 다짐이 필요합니다. 회개는 개인, 교회, 나라 모두 중요합니다. 나라의 회개는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그 죄를 짊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같아서는 안됩니다. 내가 속죄양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불쌍히 여겨달라는 회개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마음을 찢는 기도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자신이 이 혼란의 일부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7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를 들으시리로다 8 나의 대적이여 나로 인하여 기뻐하지 말찌어다 나는 엎드러질찌라도 일어날 것이요 어두운데 앉을찌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 (미7:7-8, 개역한글)

이 미가서의 말씀은 우리가 기도할 수 있는 중요한 이유가 나옵니다. 나의 기도에 귀 기울여주시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나부터 회개해야 합니다. 내 안의 잘못된 욕망을 내려놓고 회개해야 합니다. 또한, 교회의 잘못과 나라의 잘못을 놓고 용서를 구하십시오. 하나님의 심판은 무섭습니다. 긍휼과 자비를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 거짓, 부패, 분열의 악한 영 다 물리쳐 주십시오.

2. 차별 해소를 위한 기도
이 땅 가운데 만연해 있는 차별의 모습은 우리에게 큰 아픔을 줍니다. 차별당한 사람들의 감정은 폭발 직전까지 번져가고 있습니다. 개도 텃세하지만, 사람의 텃세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에는 사람들 사이에 벽이 없습니다. 현재 우리 사이에 존재하는 벽은 하나님께 불의한 것입니다. 교만한 자를 하나님은 심판하신다고 했습니다. 교회가 이 차별 없애는 일을 해야 합니다. 서로를 존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교회 안에도 차별이 없어야 하며 서로 선 긋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우리는 서로를 돌보는 사회가 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이 한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3. 다음 세대를 위한 기도
어제 수능시험을 끝낸 청소년들. 성적으로 낙심한 학생들이 얼마나 많겠습니까? 공부가 삶의 다가 아니지 않습니까? 이 사회는 성적으로 사기를 떨어뜨리는 위험한 사회입니다. 성적에 상관없이 건강하게 사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외모와 성적이 청소년들에게 최고의 가치가 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를 갖지못한 애들은 어떡합니까? 많은 청소년이 방황하고 방치되는 아픈 사회입니다. 우리는 청소년들이 주님을 만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들이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여 변화되어 새사람 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회심을 놓고 기도하고 각 가정에서 믿음이 최고라는 가치관을 자녀들에게 심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4. 교회를 위한 기도
1) 교회사역을 위한 기도
교회사역을 위해 기도할 때 다음 세 가지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임재:
사람의 열심과 전략과 봉사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사역 위에 주님의 임재하심이 있어야 합니다.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 개역한글) 이 말씀 붙잡고 주님의 임재하심을 위해 기도하고 모든 사역마다 주님의 임재하심에 대한 간증이 넘쳐나기를 바랍니다.

(2) 섬김:
진실한 섬김의 정신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견해도 다를 수 있습니다. 서로 방법도 다를 수 있습니다. 낼 수 있는 시간도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헌신의 정도도 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되게 하는 것은 섬김의 진실한 모습이 있을 때 입니다.

(3)대화:
모든 사역에 진정한 만남이 있어야 합니다. 만남은 대화를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전도나 봉사를 할 때 참된 만남과 진실한 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성령님께서 임재하셔서 만나는 이들과 대화하며, 주님을 전하는 일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애씀과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원흥동 사람들의 마음에 침투하기를 바랍니다.

2) 구역 소그룹 모임의 활성화
원흥지역 소그룹 모임이 더 활성화되어 더 많은 소그룹이 생겨나기를 기도하십시오. 일산지역, 갈현동지역, 풍동지역 소그룹 모임도 생겨나기 바랍니다. 또한, 직장인 구역예배도 시작되기 바랍니다. 남자 성도들의 소그룹 모임도 생겨나기 바랍니다.

3)감사절 주일 에배를 위해

4)환우들을 위해 (정리: 김화영)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