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풀들의 함성: 금요 기도회 (2018.1.5)

20180105


2018년 1월 5일 금요기도회

오늘은 새해 첫 금요 기도회입니다. 의미가 남다릅니다. 오늘 저를 통해 주시는 새해를 여시는 하나님의 마음은 복의 근원 되시는 주님께서 한없는 큰 축복을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의 인을 치셔서 우리가 또 한 해 한눈팔지 않고 오로지 하나님께만 집중하며 나아가기 원합니다. (찬송28장)

1. 새해 주님의 큰 축복을 구하며, 축복을 주는 자로 서기 위한 기도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3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

24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27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민6:22-27)

민수기 축복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무척 좋아하고 잘 아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축복을 주시는 말씀이기도 하며, 동시에 우리도 축복하라는 말씀입니다. 축복을 받는 차원뿐 아니라 축복을 나로부터 흘러 내보내는 복된 삶을 살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축복(Benediction) 선언문입니다. 이 주시고자 하는 축복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국한된 축복은 아닐 것입니다. 한 해를 시작하는 우리에게 이 큰 축복을 주시기를 하나님께서는 원하십니다. 그리고 축복받은 우리가 이 큰 축복을 함께 나누기를 하나님은 원하십니다.

축복은 삼중 축복입니다. 24절 여호와는~ 25절 여호와는~ 26절 여호와는~ 3번 반복하십니다. 이 세 번은 축복의 완전함, 온전함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7이 의미하는 중요성만큼 3도 중요한 의미의 숫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세 번의 축복을 통해 완벽한 축복을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전도서에도 세 겹줄 이야기가 나옵니다. 세 겹이면 끊어지지 않습니다. 삼중의 축복은 완벽하고 강력한 축복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섬세하고 완벽하며 엄청난 축복을 주기 원하십니다. 우리도 남을 축복하고자 할 때 이 삼중의 축복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온 마음을 다해 축복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삼중의 축복에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삼위일체의 의미입니다. 즉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축복하신다는 것입니다. 신약에서 유명한 축복 선언은 고린도후서에 나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이 축복 선언의 말씀은 신약 교회 축도의 원형입니다. 여기서도 주 예수, 하나님, 성령의 삼위일체 축복으로 되어 있습니다.

민수기 말씀의 구약 축복도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 하나님께서 합심하여 축복하고자 하시는 한 개인을 향해 축복하시는 것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삼위일체의 이 축복은 실로 엄청난 일입니다. 이 축복을 받는 우리는 크나큰 감사와 감격과 감탄으로 이 놀라운 축복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입니까? 예배의 마지막 마무리는 하나님의 축복과 축도입니다. 아무리 바쁜 일이 있어도 이 축도는 꼭 받으시고 예배를 마치시기 바랍니다. 축복을 주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축복 선언이 예배 끝의 축도에 온전히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24절의 여호와는 성부 하나님을, 25절의 여호와는 성자 하나님을, 26절의 여호와는 성령 하나님을 의미하는 것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구약 시대 말씀 중 가장 완벽한 구도를 가진 축복 선언의 말씀입니다. 여기에는 6가지 축복이 나옵니다. 이 6가지 축복은 정말 놀랍고 대단한 축복입니다. 이것을 기억하시고, 기도의 제목으로 삼으시고 사모하시며, 또한 이 6가지 축복을 가족을 향해, 교우들을 향해, 이웃을 향해 구하시고 축복을 중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복을 주시기 원한다
하나님은 우리 각자에게 복을 주기 원하십니다. 이 복이란 건강의 복, 물질의 복, 신령한 복 모두 포함됩니다. 신명기 28장에는 하나님께서 순종하는 자들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복(28:1-9)과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내리시는 저주에 대한 말씀입니다.

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3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4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5.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6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7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8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9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할 것임이니라 (신28:1-9)

2) 지키시기를 원한다(보호하기를 원한다, The Lord keeps you)
우리에게 주님의 보호하심이 없다면 우리의 모든 것은 욥처럼 하루아침에 다 허망하게 날아갈 것입니다

3) 그의 얼굴을 너에게 비추기 원한다
주님의 환한 광채를 나에게 비춰주시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이 빛을 받게 될 때 빛을 받은 우리는 기쁨과 열정과 환희의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주님은 우리가 주님의 빛을 받아 이런 삶을 살기 원하십니다.

4) 은혜 베푸시기를 원한다
나는 부족하기에 주님의 은혜가 필요합니다. 죄 가운데 있기에 용서하심의 큰 은혜가 필요합니다. 나의 부족함이 클수록 더 큰 은혜가 넘쳐납니다. 하나님은 은혜와 은총을 베푸시기 원하십니다

5)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시기 원한다
내 얼굴이 주님을 향할 때 주님께서도 나를 향해 얼굴을 드시기 원하시므로 서로의 얼굴은 마주 보게 됩니다. 즉 깊고 깊은 친밀한 교제가 이루어지며, 늘 동행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이런 친밀한 교제와 동행하는 삶을 원하십니다. 이 축복은 너무나 중요하고 귀한 축복입니다.

6) 평강 주시기 원한다
주님은 우리가 샬롬의 안식에 거하기를 원하십니다.

이 6가지 축복을 마음에 잘 새기시고 일 년 내내 기도로 간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족과 교우들에게 이 축복을 선언하시며 아름답게 교회를 세워가시기 바랍니다. 새해에는 매일 한분 한분을 놓고 기도로 이 축복을 구해 주십시오. 저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끊임없이 축복해 주십시오. 암송하시고 축복 기도로 삼으십시오. 일 년의 어려움과 고난들을 이 축복의 선언으로 이겨나가시기 바랍니다. 나를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시는 축복이 흘러 나갈 수 있도록 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 아론에게 이 축복을 선언하라고 하셨습니다. (찬송383장)

2. 우리의 모임을 위한 기도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18:20)

1년간의 교회의 삶과 모임에 임하는 마음에 이 말씀을 품으시기 바랍니다. 작은 교회이기에 모이는 인원이 너무 적으면 낙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두 세 명만 모여도 그 모임 중에 함께 하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 얼마나 위로되며 힘을 주시는 말씀입니까? 억지로 모이지 않고 기쁨으로 모이면 왕 중의 왕이신 주님께서 그 자리에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확신과 기쁨으로 믿음의 길을 가시기 바랍니다.

이 말씀은 위로를 주는 말씀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책망도 하시는 말씀입니다. 주님이 함께 참석하셔서 큰 축복과 은혜를 주신다고 하셨는데, 참석을 소홀히 하고 등한시하는 것은 주님의 은혜를 거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함께하시는 모임을 자신의 기호와 선호에 따라 가벼이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교회의 모든 모임에 기쁨으로 열심을 다해 참석하고자 하는 영적 깨달음이 성도 모두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열심히 기도해 주십시오. 서로서로 참석을 독려하시고 격려해 주십시오.

3. 일 년간의 신앙생활을 위한 기도
각자 자신의 신앙생활을 위한 기도와 가정의 신앙생활을 위한 기도를 드리십시오. 인내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며 따르는 복된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일 년간의 기도 생활을 위해 기도하시고 말씀 생활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말씀을 사모하는 중에 놀라운 계시를 받을 수 있기를 기도하십시오. 또한, 주의 일을 힘차게 할 수 있는 건강을 허락해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4. 교회를 위한 기도
일 년의 예배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예배가 거룩한 훈련이 되도록, 예배를 통한 치유와 회복과 안식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일 년의 새벽기도회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금요기도회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성가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식당 봉사와 교회 재정을 위해 기도하시고 목회사역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성령 충만하여 이 모든 일이 축복 가운데 이루어지도록 기도하십시오.

5. 교우들을 위한 기도와 각자 기도
교우들의 건강문제, 직장 문제, 청년들의 취업과 신앙문제, 교회에 새로 나오는 분들을 위한 기도를 해주시고 마지막에는 각자를 위한 기도를 해 주십시오. (정리: 김화영)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