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풀성서학당: 모세오경 34번째(창세기21장). 2015.12.2.

20151203b

2015년12월2일 들풀성서학당
모세오경34번째:창세기21장1절~7절

드디어 오랜기간 기다리고 뜸들였던 약속의 자손 이삭이 태어나게됩니다(21:1~2) 구원의 역사는 약속된 자녀의 출생에서 시작되는데 그 역사의 반열에 구약의 약속의 자손은 이삭이고 신약의 약속의 자녀는 예수님입니다. 이 두분의 출생의 공통점을 살펴봅시다.

1.임신전 하늘의 계시를 받았읍니다.
2.기적의 사건으로 출생합니다(이삭은 폐경된 90세 노모에게서 출생했고 예수님은 남편과 관계를 안한 동정녀 어머니에게서 출생했읍니다)
3.이름이 출생전에 아버지에게 주어집니다.
4.출생시기가 하나님께서 정한 때에 태어납니다(갈4:4-때가 차매)
5.출생 8일만에 할례를 받읍니다.
6.탄생후 어머니의 찬송과 찬양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읍니다(성경에 3군데에 출생후 어미의 찬가가 나옵니다/사라의찬가-창21:6~7/한나의찬가-삼상2:1~10…사무엘출산후/마리아의찬가 눅1:46~55)

이렇게 구원의 역사에 중요한 이삭의 출생이지만 성경은 간단하게 기록되어 있읍니다. 오히려 성경저자인 모세는 그사건을 통해 배후에 계시는 하나님의 성품(그분의신실하심, 그분의 능력, 그분의 심사숙고하심과 주도면밀하심)을 강조하고 있읍니다.

(1)하나님의 성품
창21:1~2….약속하신 바로그날에/약속하신대로/정하신 바로 그때에/

1.하나님의 신실하심
사라에게 약속하신 아들을 하나님의 때에 말씀하신 그대로 약속을 이행하셨읍니다. 그때의 하나님은 지금도 그대로입니다. 그대로 약속하신 것은 지키십니다.우리도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내가 한 약속을 끝까지 지켜내야합니다.

여호수아23:14(여호수아의 고별설교)…
보라 나는 오늘날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의 마음과 뜻에 아는 바라.

우리가 할일은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말을 더 신뢰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사람은 실패하지만 하나님은 실패하지 않으십니다.

2.하나님의 능력
100세된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폐경으로 노인된 사라에게 이삭의 출생은 기적의 사건입니다.이 기적을 주시는 하나님은 지금도 그 기적을 행하십니다. 우리는 너무 하나님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잘 믿지도 않고 기대하지도 않는 거 같습니다. 하나님 능력의 위대하심을 찬양하고 내게도 기적이 나타나기를 믿고 기도해야합니다.

3.하나님의 심사숙고하심과 주도면밀하심
이삭의 탄생의 때는 하나님이 정하신 하나님의 때(하나님의Best time)입니다.하나님의 때는 인간의 때와 다릅니다. 하나님은 페이스를 조절하시며 최고의 때에 약속을 이루어주십니다. 그때까지 믿음으로 순종하며 기다리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나의 때와 하나님의 때의 Gap이 클때 사탄은 그때를 놓치지 않고 파고들어 우리를 시험에 빠뜨리고 우리를 실패하게 만들고 우리에게 고통을 줍니다. 때에 대한 이해가 신앙인에게는 정말 중요합니다.

(2) 아브라함의 순종
이삭 출생후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지시에 완전 순종하여 이름을 짓고 8일만에 할례를 행합니다.
엄청 근사한 이름을 지어주고 싶었겠지만 하나님이 주신 이름(이삭…웃음 이란 뜻입니다)에 순종하고 8일만에 할례를 행하는것이 엄청 위험하지만 순종합니다.

(3)사라의 찬가(Carol)
아기를 못가져 우울하고 슬프고 큰 아픔속(창11:30)에 있던 사라가 진정한 기쁨의 노래를 부릅니다.이 사라의 찬가와 신약의 마리아의 찬가(눅1:46~55)가 출산한 어미의 기쁨을 노래한 찬가입니다.

사라는 기쁨의 노래를 부르고 하나님의 능력을고백하고(7절) 기쁨을 주위에 전파시키고 하나님을 증거하고있읍니다(6절)

에베소서3:20~21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을 고백하고 있읍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하나님은 무엇이든지 하실수 있는 분입니다.하나님은 여러분이 끔에서나 상상하고 짐작하고 구할수 있는것보다 훨씬 많은것을 주실수 있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밖에서 우리를 강요하심으로써가 아니라 우리 안에서 활동하심으로 곧 우리 안에서 깊고 온유하게 활동하시는 그분의 영을 통해 그 일을 하십니다.(메시지역)

사라가 기쁨을 주변에 퍼뜨린것처럼 우리도 우리 구원의 기쁨을 전파하고 전염시켜야합니다. 사라에게 진정한 기쁨의 웃음을 웃을수 있게 하신 하나님이 우리에게도 사라처럼 기쁨의 웃음을 웃을수 있게 하십니다. 이런 하나님을 증거해야합니다.(정리:김화영) 

Comments are closed.